뷰티 & 건강

림프종 혈액암 증상, 원인 총정리

허니비비 2021. 6. 2. 18:13
반응형

림프종 혈액암 증상, 원인 총정리


림프종 혈액암 및 혈액암 증상, 발생 원인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림프종 혈액암 및 혈액암 증상을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혈액암 및 혈액암 증상이 궁금하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림프종 혈액암 및 혈액암 증상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림프종 혈액암



림프종 혈액암

림프종


림프종이란 림프계 세포에서 발생하는 혈액암 중에 하나로 인체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림프계에서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주로 림프절에서 시작하며 림프와 관련 있는 체내의 조직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혈액암입니다.
림프종은 종류가 다양하지만 크게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비호지킨 림프종의 발병률이 더 높고 전세계적으로는 50:50 비율 정도로 발병된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림프종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호지킨 림프종(Hodgikin Lymphoma)

림프절 위치


호지킨 림프종(Hodgkin Lymphoma)은 이것을 처음 발견한 영국인 의사 토마스 호지킨의 이름을 본따 지었으며, B형 세포(B-cell)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비정상적인 악성 종양입니다. '리드-스텐버그'라고 하는 거대한 비정상적인 세포가 존재하는 것이 다른 림프종과 다른점으로, 호지킨 림프종의 경우 체내의 국한된 림프절에서 주로 발병하기 때문에 종양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주로 15세~30세의 젊은 층 또는 50세 이상의 노인층에게 발견됩니다.

호지킨 림프종 증상

호지킨 림프종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임파선염(Lymphadenopathy)이며, 통증이 없는 점이 특징입니다. 주로 쇄골상, 경부, 액와, 종격 림프절에서 임파선염이 발생하며, 림프절의 어느 한 곳에서 주변으로 점차 퍼져나가는 패턴입니다. 임파선염이 전신에 발생할 경우 이를 B sympoms라고 하는데, 이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체중 감소와 발열, 전신 무력감, 원인 미상의 지속적인 기침 증상, 야간 발한 증상 등이 있습니다.
주로 머리나 목, 겨드랑이 부위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 부근의 림프절이 통증이 없는 상태로 점차 거대해지면서 림프절비대가 종격동을 침범하게 되고 기관지를 압박하게 되면서 기침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호지킨 림프종 치료방법

림프종의 치료방법은 그 병기와 악성 정도 및 종류에 따라 다르며, 보통은 외과적 수술로 치료하는 경우보다는 대부분 방사선치료와 여러 가지 약물을 조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병기가 낮을 경우 국소적인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지만, 병기가 높아 전신에 종양이 퍼지게 될 경우엔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며 70% 이상의 완치율을 보인다고는 하지만, 사망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이 호지킨림프종의 위험도를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금연을 하는 것이 호지킨 림프종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호지킨 림프종(Non-Hodgkin Lymphoma)

리드-스텐버그 세포


비호지킨 림프종(Non-Hodgkin Lymphoma)은 호지킨 림프종과는 달리 '리드-스텐버그 세포'가 없는 림프종을 말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B형 세포 및 T형 림프구의 악성 세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형 종양으로 전체 림프종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30개 이상의 다양한 유형이 존재합니다. 그 중 약 85% 이상이 B형 림프종이며, 나머지 15%가 T형 림프종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호지킨 림프종과 마찬가지로 림프절에서 발생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림프절 외에 혈액과 골수, 간, 피부, 뇌척수액, 위장관계 등 온몸으로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종양의 방향성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증상

비호지킨 림프종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 또한 약간씩 다르며, 대표적이고 기본적인 혈액암 증상으로 무통증의 임파선염이 발견됩니다. 호지킨 림프종과 비슷하게 주로 쇄골상, 경부, 액와, 림프절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림프절이 비대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호지킨 림프종과의 차이점으로는 전신적 증상인 B symptoms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며, 간 비종대, 복통 증상, 빈혈 및 혈소판의 감소증, 피부병변, 호흡 불편, 상대정맥의 폐색증상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치료방법

림프종의 병기 및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 또한 다양하지만, 비호지킨 림프종의 경우 수술이나 방사선치료로는 재발이 쉽고 방사선 치료 시 정상 장기에 손상을 주어서는 안 되는 점 때문에 적정 용량을 사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항암 용법과 방사능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치료의 부작용으로는 탈모, 구토, 피곤, 빈혈, 호중구 감소로 인한 감염, 폐렴, 패혈증 등이 있습니다.


림프종 혈액암의 종류에 따른 증상과 치료방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반인의 경우 흔히 알고 있는 질병은 아니기때문에 보통은 림프절 종대로 종괴가 만져져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미 림프절이 통증 없이 비대해진 상태에서는 기침이나 통증이 뒤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변으로 전이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보니 치료하기에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도 더러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아래와 같은 증상이 갑자기 발생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림프종 의심 증상 진단법

  • 지난 6개월동안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이 10% 이상 감소한 경우
  • 특별한 원인을 모른채 38도 이상의 고열 증상이 지속될 경우
  • 수면 시 땀이 과하게 날 경우
  • 겨드랑이가 붓거나 무언가가 만져질 경우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
오늘도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쿠파스 추천인 등록 시
3%+1% 추가 수익이 들어옵니다.
추천인 ID : AF315924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