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추천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섬유질)

허니비비 2023. 8. 5. 17:31
반응형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가장 중요한 식단!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가장 먼저 평소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으로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고섬유질 식품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카테고리별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1. 고단백식품

-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닭고기 중 가장 단백질이 풍부한 부분으로, 건강과 체중 관리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식품입니다. 100그램당 약 30그램의 단백질을 제공하며, 상대적으로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적합한 음식입니다.
닭가슴살은 그 자체로도 맛이 좋지만, 다양한 조리법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븐에서 구워 야채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거나, 간단하게 소금과 후추로 양념해 팬에 볶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단, 조리 시 기름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며, 피부를 제거한 상태로 섭취하세요. 닭가슴살은 샐러드나 볶음밥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계란
계란은 영양가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인기 있는 재료입니다. 한 알의 계란에는 약 6g의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필수 무기질, 비타민 등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은 다이어트 시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단, 콜레스테롤 때문에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계란은 삶아 먹거나, 오믈렛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콩류
콩류는 야채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느린 에너지원으로 혈당상승이 완만하게 되어 에너지 공급이 오래 지속됩니다. 된장찌개, 콩나물무침, 두부요리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비건 콩고기
고기 대안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콩고기는 저지방에 단백질이 풍부하며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콩고기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적극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 분리된 유청단백질 (Whey protein isolate)
분리된 유청단백질은 운동선수들이 선호하는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무거운 운동을 하지 않아도, 일반 다이어트에도 소화가 잘되고 좋은 성분만 빠져있어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 퀴노아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완전한 단백질 원천이자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저지방인 이유로 인기가 높은 식품입니다.

 

 

 

 



2. 저지방 식품

- 참치 캔
지방이 적은 참치 캔은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소스루 식비 없는 청정기에 저장된 건 진압형 또는 워터팩을 선택하고, 샐러드나 샌드위치, 찌개 등에 활용하세요.

- 그릭 요거트
플레인 그릭 요구르트는 지방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중 섭취하기 적합한 음식입니다. 과실이나 견과류와 섞어 섭취하면 별미예요.

- 적어
낮은 지방 함량과 단백질이 풍부한 적어는 생선 중에서도 특히 다이어트 식단에 유용한 음식입니다. 적어는 전복, 고등어, 갈치와 같은 한국 전통 어류 중 하나로, 일명 "백어" 또는 "큰 적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어는 생물학적으로 고등엇과에 속하는 어류입니다.
적어는 높은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되곤 합니다. 특히,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와 심혈관 건강에 좋은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적어는 구운 적어, 매운탕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영양분과 맛이 모두 즐겨지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적어는 초장구이나 찜 등의 방법으로 소금기 없게 조리하여 섭취하세요.



3. 저칼로리 음식

- 다양한 채소
채소는 칼로리가 낮고 항산화 제분과 무기물,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해 다양한 건강효과를 제공합니다. 샐러드, 스팀 채소, 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리
이 천연 다이어트 식품은 활력과 건강에 도움을 주는 놀라운 영양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소 식욕 억제 작용뿐만 아니라 소화도 도와주므로 다이어트 식단에 걸맞은 탄탄한 활력을 제공합니다.

- 다시마
다시마는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다시마국, 미역국, 미역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고섬유질 식품

- 사과
사과는 식욕억제 성분이 풍부하며,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적절한 섭취량은 하루에 하나가 좋습니다.

- 아보카도
지방 함량이 높지만, 그 대부분은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슬라이스 해서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함께 먹어보세요.

- 통곡물
통곡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단에 좋습니다.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거나, 빵이나 물질을 만드는 용도로 활용하세요.

- 렌틸콩
이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콩은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음식의 소화를 지연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부가적으로 렌틸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고단백 저지방 음식과 저칼로리 음식,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음식들을 참고하여 균형 잡힌 다이어트 식단을 세워 볼까요?

 


무리하지 않고, 꾸준한 운동과 함께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며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합시다!
최선의 건강과 마음 건강을 가져올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8.05 - [뷰티 & 건강] - 효과적인 2주 단기다이어트 방법과 일주일 다이어트식단

 

반응형